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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헬기

응급의료의 수혜격차를 해소하고 응급환자의 사망과 장애 감소에 기여

사업개요

사업배경 및 목적

  • 중증응급환자는 신속한 응급처치와 역량 있는 의료기관으로 이송이 필요하나 수도권 및 대도시 중심으로 응급의료 자원 집중되어 있음
  • 도서·산간지역을 중심으로 전문 의료진이 탑승하여 중증응급환자를 이송하는 응급의료 전용헬기를 도입하여 운용함으로써 응급의료의 수혜격차를 해소하고 응급환자의 사망과 장애 감소에 기여

사업목표

  • 1) 신속한 응급의료의 제공
    • 실시간 출동결정 ⇒ 5분 내 출동, 30분 내 현장 도착
  • 2) 현장에서부터의 전문응급의료 서비스 제공
    • 전문의에 의한 현장 및 이송 중 처치
      “ Patient To E·R → E·R To Patient “
  • 3) 안전한 항공이송체계 구축
    • 지역별 항공이송절차 최적화
지연출동율(8분 초과) 2018년 18.4%에서 2017 16.0% 이하로 2.4% 감소 지연출동률(8분 초과) 2018년 18.4%에서 2017 16.0% 이하로 2.4% 감소
응급환자 헬기 출동실적 2018년 1,774건에서 2019년 1,800건 이상으로 2% 증가 응급환자 헬기 출동실적 2018년 1,774건에서 2019년 1,800건 이상으로 2% 증가

사업개요

법적근거
  •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5조 1항 7호 : 그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응급의료 관련 업무
  •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46조의 3(응급의료 전용헬기)
추진체계
닥터헬기 사업 관련 추진체계 보건복지부에서 자문위원단에게 자문요청후 배치 시/도에 위탁 배치 시/도에서는 국립중앙의료원(중앙응급의료센터)에게 운영위탁 국립중앙의료원(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는 헬기사업자와 계약, 운영관리 배치병원을 선정후 배치 시/도에 선정 배치 시/도에서는 보건복지부로 결과보고
사업내용
닥터헬기 사업 관련 사업내용
업무 범위 사업대상 및 이해관계자
헬기사업자 선정 관리
  • 헬기사업자 계약업무 (선정 및 계약체결)
  • 탑재의료장비 운영지원 업무
  •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영 및 관리업무
  • 용역 검수 및 대가지급 업무
  • 2개 헬기사업자
    • ㈜유아이헬리제트
    • ㈜헬리코리아
헬기운용기관 관리
  • 응급의료 전용헬기 배치지역 항공의료팀 교육
  • 운용지침 관리 및 개정업무
  • 운용실태 점검 등 관리감독 업무
6개 응급헬기 배치 의료기관 및 2개 헬기 사업자
항공이송 데이터 관리
  • 출동실적 통계자료 산출업무
  • 지표별 데이터 산출업무
  • 항공이송 데이터 관리 및 운영업무
자체관리
배치시도 및 유관기관 지원
  • 위탁사업계획 수립 및 국고보조금 교부업무
  • 지역별 옥상헬기장 및 계류장 운용 지원업무
  • 인계점 추가선정 등 지역인프라 구축 지원
  • 유관기관간 응급헬기 공동활용체계 시행 지원
  • 응급의료 전용헬기 배치지역 확대 운용계획 수립 지원업무
  • 6개 지자체 (인천, 전남, 강원, 경북, 충남, 전북)
  • 소방 및 해경
  •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외)
  • 국방부
운항관리 시스템 관리
  • 운항관리 (미션수립), 항공의료팀 편성, 인계점 관리
  • 각종 기록지 작성 및 관리
  • 운항관리시스템 유지보수 (오류점검 및 안전운항 도모)
6개 응급헬기 배치 의료기관 및 2개 헬기사업자
자료제출 및 보고서 작성
  • 국회, 보건복지부 및 지자체 등 주요현안 관련 자료제출
  •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사업 결과보고서 작성
국회, 보건복지부 및 6개 지자체 등
운항대상

중증외상, 심뇌혈관질환 등 응급수술(시술)이 필요한 환자

운항범위

배치병원으로부터 운항 가능거리 내 (100Km 내외)

운항시간

365일 일출시각 ~ 일몰시각 운용 (야간제외)

운항지역

인천, 전남, 강원, 경북, 충남, 전북

출동체계도
닥터헬기 사업 관련 출동 체계도 응급상황[신고자(의사, 119, 112, 122상황실, 보건진료원, 지장민간인)] 1.출동요청. 응급헬기요청접수[의료기관(운항통제실)기상 및 의학적 운항판단]후 2.상황전파/출동결정. 의사, 간호사/응급구조사[의료기관]와 , 조종사 등[대기실] 응급헬기[헬기착륙장] 3.즉시출동. 4.헬기이륙. 응급헬기[사고현장 등] 5.현장 응급처지,이송. 환자치료[의료기관]
  • 출동결정 : 닥터헬기 출동요청 접수 시 3인(의사, 기장 및 운항관리사) 승인에 의한 실시간 출동결정
  • 요청 접수 후 5분 내 출동(이륙)을 목표로 함

'18년도 추진실적

’18년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실적

  • 총 1,774회 출동(이송건수: 1,669건, 이송환자수: 1,676명)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 실적
지역 인천 전남 강원 경북 충남 전북
출동건수(건) 1,774 201 362 219 349 349 294
’18년 지역별 실적건수(건)
16년 응급의료 전용헬기 월별 이송추이 그래프로 8월에 이송건수가 147건으로 가장 많았고, 1월에 이송건수가 57건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18년 월별 실적건수(건)
16년 지역별 요청건수 및 이송환자수 그래프로 전라북도의 이송건수 69, 중단건수 4, 기각건수 20, 충청남도는 이송건수 237, 중단건수 5, 기각건수 64, 경상북도는 이송건수 354, 중단건수 25, 기각건수 136, 강원도 이송건수 196, 중단건수 21, 기각건수 60, 전라남도 이송건수 208, 중단건수 8, 기각건수 64, 인천광역시 이송건수 130, 중단건수 7, 기각건수 103, 전체 이송건수 1,194, 중단건수 70, 기각건수 447건입니다.
연도별 출동건수(건)
16년 지역별 요청건수 및 이송환자수 그래프로 전라북도의 이송건수 69, 중단건수 4, 기각건수 20, 충청남도는 이송건수 237, 중단건수 5, 기각건수 64, 경상북도는 이송건수 354, 중단건수 25, 기각건수 136, 강원도 이송건수 196, 중단건수 21, 기각건수 60, 전라남도 이송건수 208, 중단건수 8, 기각건수 64, 인천광역시 이송건수 130, 중단건수 7, 기각건수 103, 전체 이송건수 1,194, 중단건수 70, 기각건수 447건입니다.
’18년 이송환자 증상분류
16년 응급의료 전용헬기 월별 이송추이 그래프로 8월에 이송건수가 147건으로 가장 많았고, 1월에 이송건수가 57건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상·하반기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실태 및 출동점검(’18.5~6 / 11)

  • 하절기 및 동절기 큰 기후변화에 앞서 운항안전 점검
  •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지침 준수사항 점검
  • 응급의료 전용헬기 항공기 보안시설 점검
  • 지역별 응급의료 전용헬기 인계점(이착륙장) 점검 병행

설·추석 연휴기간 대비 안전점검(’18.2 / 9)

  • 2개 항공사 본사 점검
  • 지역별 불시 임무대기(가상 출동요청 대응) 점검
  • 연휴기간 중 관계기관 비상대응 체계 유지

인천지역 중형헬기 도입·운용(’18.2~)

  • 최서북단 백령도를 비롯한 대청도, 소청도 등 원거리 도서지역 출동 가능토록 운항범위 확대(기존 약 143km → 변경 약 270km)

강원-경북지역 헬기사업자 전환(’18.1~)

  • 2017.03헬기사업자 선정 공모
  • 2017.05헬기사업자 선정 및 계약체결
  • 2017.12탑승인력 교육 및 훈련, 의료장비 검수

응급의료 전용헬기 탑승자 집체교육(’18.6 / 11)

  • 신규 운용인력 대상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 실시(총 41명 이수)

유관기관 합동훈련 지원

  • 고속도로 이착륙 합동훈련(3회)
  • 재난대응 및 다수사상자 대응 합동훈련(3회)

강원지역 계류장 시설 및 출동절차 개선

  • (주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옥상 헬기장 임무대기
  • (야간) 호저 계류장 및 격납고 운영

'19년도 추진계획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영지침 개정

  • 개정 배경
    •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영지역 확대, 지역별 임무형태 다양화와 운항범위 증가에 따른 안전관리 강화 및 이송체계 기준 보완 필요
  • 개정 주요방향
    •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기관별 역할 재수립
    • 「응급의료에관한법률」 조항에 따른 기준 및 조건 등 반영
      * 응급헬기 기종 다양화 및 탑재 의료장비(비품/소모품), 처치약물 등 기준 보완(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기준 반영)
    • 인계점 선정 및 관리기준 보완
    • 범부처헬기 공동활용체계 운영규정 및 메뉴얼 추가 반영
    • 유관기관 협조체계 개선

인계점 활용 개선 및 현장 접근성 강화

  • 인계점 운영 개선
    • 인계점 및 이착륙 가능 장소(LP: Landing Point) 추가 발굴·관리
      ※ 적정 인계점 수요분석 연구결과 반영(’19.4.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 인계점 추가 확대
    •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용지역 내 헬기 이착륙 가능 공간 전수조사: 인계점 후보 장소 발굴 → 지역별 후보 장소 현장실사(항공사) → 이착륙 장소 등급화 → 인계점(LP) 지정

유관기관 협조체계 개선

  • 배경
    • 응급의료 전용헬기 현장출동 요청 시 헬기 이착륙 공간의 확보와 현장 안전통제 미흡에 따른 출동 제한
    • 응급의료 전용헬기 현장 출동 시 출동지역 경찰 및 소방(119구급대) 등 인계점(이착륙 장소) 안전통제 지원 방안 마련 필요
  • 계획
    •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 개선방안 마련 및 보건복지부, 배치시도 건의
    • 지역별 간담회 개최 및 응급헬기 출동 시 현장 통제지원 협의
    • 응급헬기 출동 시 지원요청 절차 마련
    • 지원체계 초기 정착을 위한 지역별 합동훈련 실시

재난 등 의료대응 체계 구축

  • 배경
    • 재난 및 대형사고로 인한 다수사상자 발생 시 신속한 의료대응이 필요하나 사고 발생 접수 및 의료진의 현장 투입까지 많은 시간 소요
    •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 시 응급의료 전용헬기, 119구급차 등 가용한 이송자원을 활용 재난의료팀(DMAT)의 신속한 현장대응 방안 마련 필요
  • 목적
    • 재난 및 다수사상자 사고 발생 시 재난의료지원팀(DMAT) 및 의료자원의 신속한 현장 출동을 위해 응급의료 전용헬기,
      119구급차 등 이송 가용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료대응 도모

운항관리시스템 재구축

  •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사용자 측면에서의 편리성을 반영한 운항관리시스템 재구축 추진

운용 모니터링, 지표 수립 및 성과분석 등

사업 운영방식 개편 지속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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