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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응급의료상황실

재난대응체계 강화 및 중증응급환자의 안전 강화

사업개요

사업배경 및 목적

  • (배경) 재난의료 관련 기관 간 상황전파, 협조, 지원요청 등의 지연 및 병원 간 이송환자의 취약성
  • (목적) 대규모 다수 사상자 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 및 초기 의료대응을 통합·조정함으로써 사망과 장애 최소화 및
    다수의 응급의료기관을 전전하는 비수용·미해결 중증응급환자의 발생 최소화

사업목표

재난대응체계를 강화하여 재난 발생 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신속한 의료대응체계 마련

재난사고 발생 접수부터 의료대응 개시
'18년 18.7분 → '19년 18분 이내

* 상황실 재난접수로부터 재난의료지원팀 출동요청 소요시간

중증응급환자의 최종치료시간 단축 및 재전원율 감소

전원조정 성공률 '18년 91.7% → '19년 98% 이상

* 전원조정 성공률 = {선정성공 / (총 접수건수 - 접수취소건수- 비선정(자체결정))} × 100

전원조정 30분 이내의 전원 성공률 '18년 76.0% → '19년 78.0% 이상

* 전원조정 30분 이내 전원 성공률 = (30분 이내 선정성공 / 총 선정성공) × 100

사업개요

법적근거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18조 1항, 제25조 1항 5,7호 : 환자가 여러 명 발생한 경우의 조치, 국내외 재난 등의 발생 시 응급의료 관련 업무의 조정 및 그에 대한 지원,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응급의료 관련 업무
*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2812호(2014.06.18.) 24시간 중앙응급의료상황실 설치 및 운영

재난의료 상황업무 전파체계
재난의료 상황업무 전파체계.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서 1. 보건소(보건소장, 신속대응반 관리자), 재난거점병원(출동핫라인, 재난의료팀관리자), 지역응급의료정보센터(담당자) 전파 후 보건소(보건소장, 신속대응반관리자), 재난거점병원(출동핫라인, 재난의료팀관리자)에서 현장의료 실시 2. 보건복지부(응급의료과, 재난안전 TF), 시/도(재난의료관리자, 당직실), 응급의료기관(핫라인, 응급실 수간호사) 전파 3. 응급실 운영기관(응급실, 응급실 수간호사), 민간이송업자(핫라인), 국립중앙의료원(재난현장의료팀장), 전파 후 민간이송업자(핫라인), 국립중앙의료원(재난현장의료팀장)에서 현장의료 실시. 소방서에서는 소방상황센터,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상황실로 소방상황센터에서는 국민안전처로 보고. 소방상황센터, 국민안전처에서는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게 크로샷 메세지 전파와 정보확인
병원 간 전원 상황업무 추진체계
전원의료 상황업무 추진체계 전원의뢰기관(병원간 전원환자 발생)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 상황실(전원조정센터), 중증응급질환 지역네트워크 사업 또는 응급전원 협진망 정보하달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 상황실(전원조정센터)[요청기관 정보(지역, 기관명, 전원사유, 요청자 성명, 진료과(직종), 연락처)],  - 모니터링/ 연계시스템 -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 상황실(전원조정센터) - [1.순환당직제 - 2.포털사이트 - 3.응급전원협진 App] - 적정의료기관선정 - 수용가능 의료기관 확인 - 전원의료기관 이송결정 - 등록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 상황실(전원조정센터)[요청기관 정보(지역, 기관명, 전원사유, 요청자 성명, 진료과(직종), 연락처)] - 환자 이송조건 판단[환자 정보(인적사항, 환자상태(주증상,진단명(추정),발병일시, 내원일시, 의식, 생체징후, 현병력, 과거력, 검사결과 등)] - 적정의료기관 선정[ 정보검색(실시간병상정보, 중증응급수용가능정보, 의료기관 핫라인, 특수진료의료기관정보)] - 수용가능 의료기관 확인 [전원처리과정기록(연락처, 통화자, 통화내용, 통화결과)] 부정일시 - 적정의료기관 선정 단계로 - 수용가능 의료기관 통보(의료기관 결정) - 이동수단개입[닥터헬기, 민간구급차, 중환자용구급차] - 이송(환자 이송상황 확인)[이송정보(출발시각, 동승인력, 이송수단, 의무기록번호)] - 환자전원상황 통보 - 환자 도착상황 확인[도착정보(도착시각,환자상태,의무기록번호)] - 상황종료
사업내용
중앙응급의료상황실 운영사업 내역
업무 업무범위 사업대상 및 이해관계자
중앙응급의료상황실 상황실 운영
  • 24시간 재난상황 감시 및 대응
  • 중증응급환자 병원 간 전원 조정 업무
  • 응급의료자원정보(병상, 중증응급질환) 모니터링
  • 24시간 응급의료상황 감시 및 조정 지원
  • 보건복지부
  • 시·도 및 지자체
  • 응급의료기관

'18년도 추진실적

재난상황 감시 및 대응

재난 발생 시 DMAT 출동 및 재난 의료대응(상시)
2018년 월별 재난 접수 건수(건) 1월 199건, 2월 210건, 3월 135건, 4월 99건, 5월 78건, 6월 58건, 7월 49건, 8월 57건, 9월 39건, 10월 45건, 11월 32건, 12월 34건
2018년 월별 재난 발생~접수 소요시간(분) 1월 평균값 32분 중앙값 20분, 2월 평균값 37분 중앙값 21분, 3월 평균값 43분 중앙값 21분, 4월 평균값 52분 중앙값 27분, 5월 평균값 45분 중앙값 23분, 6월 평균값 33분 중앙값 20분, 7월 평균값 34분 중앙값 16분, 8월 평균값 59분 중앙값 23분, 9월 평균값 28분 중앙값 22분, 10월 평균값 37분 중앙값 18분, 11월 평균값 28분 중앙값 19분, 12월 평균값 25분 중앙값 17분

전원조정 업무

중증응급환자 병원 간 전원조정(상시)
2018년 월별 전원 접수 건수(건) 1월 792건, 2월 454건, 3월 295건, 4월 289건, 5월 335건, 6월 326건, 7월 309건, 8월 350건, 9월 379건, 10월 389건, 11월 489건, 12월 781건
2018년 월별 전원 처리 소요시간(분) 1월 평균값 30분 중앙값 23분, 2월 평균값 31분 중앙값 20분, 3월 평균값 26분 중앙값 19분, 4월 평균값 30분 중앙값 21분, 5월 평균값 29분 중앙값 21분, 6월 평균값 30분 중앙값 21분, 7월 평균값 29분 중앙값 22분, 8월 평균값 31분 중앙값 24분, 9월 평균값 34분 중앙값 23분, 10월 평균값 30분 중앙값 23분, 11월 평균값 31분 중앙값 24분, 12월 평균값 34분 중앙값 27분

응급의료자원정보 모니터링

  • 실시간 병상정보 및 중증응급질환 수용가능정보 모니터링(상시)
  • 중증질환 환자 정보이용현황 모니터링(상시)
2018년 월별 중증질환/병상정보 전송모니터링(건) 1월 중증정보 77건 병상정보 285건, 2월 중증정보 46건 병상정보 218건, 3월 중증정보 61건 병상정보 316건, 4월 중증정보 31건 병상정보 175건, 5월 중증정보 22건 병상정보 157건, 6월 중증정보 17건 병상정보 144건, 7월 중증정보 47건 병상정보 209건, 8월 중증정보 62건 병상정보 264건, 9월 중증정보 61건 병상정보 231건, 10월 중증정보 50건 병상정보 249건, 11월 중증정보 36건 병상정보 202건, 12월 중증정보 59건 병상정보 169건

응급의료상황 감시 및 조정

  • 중증응급질환 지역네트워크 운영 사업 지원
  • 급성중독환자 치료지원사업 지원
  • 취약지 영상협진센터 운영 사업 지원
  • 응급전원협진망 운영 지원
  • 그 외 상황실 지원 필요사업 등

'19년도 추진계획

재난상황 감시 및 대응
  • 재난 또는 다수사상자 사고 발생 시 능동적 상황 인지 방안 마련
  • 유관기관 협조체계 강화, 재난상황 대비 및 실시간 정보 자동공유시스템 구축 방안 마련
  • 현장의료대응 인력 운영 개선방안 마련
전원 조정 업무
  • 전원지원시스템 적극 홍보
  • 전원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 응급전원협진망 활성화, 전원 등록시스템 구축 등 전원 개선 방안 마련
  • 응급의료 공백 최소화를 위한 지역별 네트워크 구축 강화 방안 마련
중앙응급의료상황실 운영
안정화
  • 중앙응급의료상황실 업무 근거 확보를 위한 법제화 추진 지속
  • 표준화된 업무 수행을 위한 상황별 대응지침 마련
  • 업무공유 및 협조체계 강화를 위한 관련 부서 간 회의 정례화
  • 응급의료상황감시 관련 시스템 연동 방안 마련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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