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물질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응급처치방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화기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식도에 걸린 이물질
- 식도 이물질은 시간이 지연되면 식도 천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속히 제거되어야 한다. 식도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내시경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응급 내시경이 가능한 병원으로 가야 한다. 어린이의 응급 내시경이 가능한 병원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병원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 노인의 경우, 통상적으로 먹은 음식이 식도에 걸린다면 식도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삼킨 이물질
- 삼킨 이물질이 식도에 걸리지 않고 위장까지 도달한 경우에, 대부분의 이물질들은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고 대변으로 배출된다. 상당히 날카로운 바늘이나 면도날도 문제없이 빠져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독성을 띄지 않는 이물질은 특별히 제거하려고 시도하지 않고 대변으로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현명하다.
- 대변으로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중에 복통이 발생하거나 기타 소화기 증상이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가 검진이 필요하다. 만 72시간이 지나도록 배출이 안 될 때에도 검진이 필요하다.
-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이물질은 최대한 신속히 제거되어야 한다. 수은 전지와 같은 것도 위산이나 소화액에 부식되어 내부 물질이 유출될 수 있으므로 위장에 있을 때 내시경으로 제거해야 한다.
저작권 공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본 이미지는 작가와 공동저작권임으로 본 웹페이지 외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