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응급처치
기본이 되는 응급처치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아 심폐소생술
소아심폐소생술 방법
- 1. 신속한 심정지 확인·신고 - 환자를 발견한 목격자가 신속하게 심정지를 인지하고,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음을 119에 신고한다.
- 2. 신속한 심폐소생술 - 심정지 목격자가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 3. 신속한 제세동 - 심정지 환자가 발생한 현장 주변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제세동기나 119구급차에 비치된 자동제세동기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제세동 처치를 신속하게 실시한다.
- 4. 효과적 전문소생술 - 심정지 환자가 의료기관에 도착한 뒤에 의료진에 의한 효과적인 전문소생술이 시행된다.
- 5. 심정지 후 통합치료 - 심정지 환자의 심장박동이 회복된 뒤에 전문 의료기관에서 저체온치료, 관상동맥중재술 등의 통합적인 중환자 치료가 시행된다.
소아심폐소생술 응급처치
1. 심정지 확인 후 도움 및 119 신고요청
- 어깨를 흔들며 반응을 확인한다.
* 1세 미만의 영아의 경우 발바닥을 때려 반응을 확인한다.
- 반응이 없는 경우 주변에 사람에게 119 호출 및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올 것을 요청한다.
* 혼자인 경우 1분간 심폐소생술 시행 후 응급기관에 연락한다.
2. 가슴압박 30회 실시
- 압박할 위치는 양쪽 젖꼭지 부위를 잇는 선의 정중앙의 바로 아래부분이다.
- 한 손으로 손바닥의 아래 부위만을 환자의 흉골부위에 접촉시킨다.
- 시술자의 어깨는 환자의 흉골이 맞닿는 부위와 수직이 되게 위치한다.
- 한 손으로 1분당 100 ~ 120회 이상의 속도와 4 ~ 5cm 이상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 눌러준다.
3. 영아에서의 흉부압박
- 압박할 위치는 양쪽 젖꼭지 부위를 잇는 선 정 중앙의 바로 아래 부분이다.
- 검지와 중지 또는 중지와 약지 손가락을 모은 후 첫마디 부위를 환자의 흉골부위에 접촉시킨다.
- 시술자의 손가락은 환자의 흉골이 맞닿는 부위와 수직이 되게 위치한다.
- 1분당 100 ~ 120회 이상의 속도와 4cm 정도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 눌러준다.
4. 인공호흡 2회 실시
- 호흡이 없으면 환아의 기도를 유지한채 1초 간 구조호흡을 한다.
- 가슴이 올라 오는 정도를 본다.
- 2회 연속 시행한다.
* 소아의 경우 입 대 입, 영아(1세 미만)의 경우 입으로 입과 코를 막고 호흡을 한다.
5.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반복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하여 시행한다.
저작권 공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본 이미지는 작가와 공동저작권임으로 본 웹페이지 외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