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 되는 응급처치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변사람에게(꼭 집어서) 119신고를 부탁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한다.
먼저 환자의 가슴뼈의 아래쪽 1/2중앙에 한 손바닥을 올려 놓고 그 위에 다른 손을 겹친다.
*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
분당 100 ~ 120회의 속도로, 성인 약 5cm 깊이로 압박, 압박과 이완의 시간은 같은 정도로 하고, 각각의 압박 후에는 가슴이 완전히 올라오도록 해야 한다.
* 압박 시 양팔을 쭉 편 상태에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게 눌러줘야 한다.
먼저 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 막는다.
코를 막고 구조자의 입을 완전히 밀착하여 정상호흡을 약 1초 동안 2회 숨을 불어 넣는다.
(인공호흡이 어려울 경우 가슴압박을 지속적으로 시행)
이후에는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한다.
인공호흡을 할 수 있는 일반인만 인공호흡을 시행해야 한다. 일반인인 경우, 가슴압박 소생술만 진행해도 된다.
* 분당 100 ~ 120회의 속도로 가슴압박을 시행한다. 적절한 가슴압박과 이완을 하는 이유는 정확한 깊이로 가슴압박을 강하게 하면, 그만큼 피가 많이 짜여지게 되고, 압박한 만큼 이완시키면 다시 심장에 피가 되돌아오기 때문에 조금 더 효율적인 가슴압박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본 이미지는 작가와 공동저작권임으로 본 웹페이지 외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