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열기

본문 영역

기본응급처치

기본이 되는 응급처치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소아 기도폐쇄

기도폐쇄 처치 흐름도

목에 이물질이 걸린 환자 발견. 목에 이물질이 걸린 것을 물어봄(예, 목에 뭐가 걸렸나요?). '아니오'일 경우 기침을 유도하여 이물질을 뱉어내게 한다. '예'(고개만 끄덕끄덕)일 경우 말을 할 수 있는지를 물어봄(예, 말을 할 수 있나요?). '예'일 경우 증상을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행동한다. '아니오'일 경우 호나자의 뒤에 서서 한쪽 주먹을 쥐고 엄지 부분을 환자의 배꼽과 갈비뼈 사이의 중앙에 대고 다른 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감싼다. 복부밀침(하임리비법)을 이물질이 나올 때까지 시도. 이물질이 나오면 환자의 상태에 맞춰 행동한다. 이물질이 나오지 않은 상태로 환자가 이식을 잃고 쓰러지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입에 이물질이 보이면 제거하고 응급의료인이 올 때까지 계속 심폐소생술을 시행

성인&소아 기도폐쇄 응급처치 (하임리히법)

1. 상태체크 및 119신고 요청

환자가 숨쉬기 힘들어 하거나 목을 감싸 괴로움을 호소할 경우 기도폐쇄로 판단하고 주변에 119에 신고를 요청한다.

2. 하임리히법 실시 - 의식이 있는 경우

환자의 등 뒤에 서서 주먹을 쥔 손의 엄지손가락 방향을 배 윗부분에 대고 다른 한 손을 위에 겹친 후 환자의 배꼽에서 명치 사이의 배 부위를 두 손으로 위로 쓸어올리듯 강하게 밀어 올려서 이물을 제거하고 이물이 밖으로 나왔는지 확인한다.
* 임신한 여성이나 비만이 심한 사람의 경우 가슴부위를 밀어낸다.

주의사항

하임리히법은 복부에 강한 압력을 주어 장기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기도의 이물을 빼내었다고 해도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복부 장기 손상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기도폐쇄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는 절대 시행하지 않는다.

저작권 공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Footer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