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충청남도 응급의료 소식지 2015년 2월 제1호
발간처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 주소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충남대로 21 충남도청 본관 1층 114호 무료 구독신청 041-635-2654
충청남도 도민약속,공략사업 소개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 소개
충청남도 응급의료 네트워크 구축 사업
응급의료자원 분포 현황
2. 응급의료자원 분포 현황
2.1 응급의료기관 수
※ 현재 충남도 내 응급의료기관은 권역응급의료센터 1개소,지역응급의료 센터 5개소,지역응급의료기관 13개소로 총 19개소가 지정 및 운영되고 있으나,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지역도 2개소가 있어 취약지역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임
■ 권역응급 의료센터
- 천안시 : 단국대의과대학부속병원
■ 지역응급의료센터
- 천안시 : 순천향대학교부속천안병원
- 논산시 : 의료법인백제병원
- 천안시 : 의료법인영서재단천안충무병원
- 서산시 : 충청남도서산의료원
- 홍성군 : 충청남도홍성의료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서천군 : 금강병원
- 당진시 : 당진종합병원
- 아산시 : 미래한국병원
- 보령시 : 보령아산병원
- 서산시 : 서산중앙병원
- 예산군 : 예산명지병원
- 예산군 : 예산종합병원
- 청양군 : 청양군보건의료원
- 공주시 : 충청남도공주의료원
- 천안시 : 충청남도천안의료원
- 태안군 : 태안군보건의료원
- 천안시 : 화인 메트로병원
2.2 응급의학전문의 현황
※ 응급의학 전문의는 44명이며, 인구 10만명당 응급의학전문의 수는 전국 2.3명보다 낮은 2.1 명임
■ 응급의학 전문의 수 : 충남 44, 전국 1,172
■ 인구십만명당 응급의학전문의 수 : 충남 2.1, 전국 2.3
※ 자료 : 2013 응급의료 통계 연보
2.3 소방서 관할 현황
■ 관할구역 [소방공무원(명), 구급차{대)]
- 총계 [2,106, 87]
- 소방본부 [128, ]
- 충청소방학교 [18, 1]
- 천안동남소방서 [137, 5]
- 천안서북소방서 [158, 7]
- 공주소방서 [149, 8]
- 보령소방서 [131, 5]
- 아산소방서 [162, 6]
- 서산소방서 [142, 8]
- 논산소방서 [175, 7]
- 당진소방서 [169, 7]
- 금산소방서 [98, 5]
- 부여소방서 [114, 6]
- 서천소방서 [117, 6]
- 청양소방서 [70, 2]
- 홍성소방서 [139, 5]
- 예산소방서 [110, 5]
- 태안소방서 [89, 4]
2.4 인구 천명당 응급실 이용자 수 [2011년, 2012년, 2013년]
- 계 : 204, 201, 200
- 서울특별시 : 169, 175, 169
- 부산광역시 : 198 198 197
- 대구광역시 : 171 203 192
- 인천광역시 : 222 156 152
- 광주광역시 : 274 277 282
- 대전광역시 : 154 163 165
- 울산광역시 : 217 224 219
- 경기도 : 188 169 170
- 강원도 : 228 244 241
- 충청북도 : 200 208 237
- 충청남도 : 210 214 208
- 전라북도 : 259 210 185
- 전라남도 : 296 286 300
- 경상북도 : 216 226 218
- 경상나도 : 255 302 311
- 제주도 : 258 274 254
※ 자료 : 2013 응급의료 통계 연보(시 • 도 집계현황 -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 이외 응급실 포함)
3. 도민과의 도지사 약속
3.1 응급의료 체계와 공공의료 서비스 정비
① 응급의료대응체계 확충
• 응급환자 수용 응급의료기관 품질 제고
• 권역외상센터 운영 (365일/24시간 전문의료진 대기)
• 응급의료 지원단 운영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및
심폐소생술 캠페인 전개
• 민간 이송구급차 신고• 허가제 실시 및 요금미터기 설치로 구급품질 제고
② 도서산간 및 독거노인 중심 등 응급의료 취약지구 해소
•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운영 지원
• 응급의료 취약지역(금산,서천) 해소
• 닥터헬기 도입을 통한 골든타임 유지
3.2 국장님 인사말씀
안녕하세요? 충청남도 복지보건국장 유병 덕입니다.
응급의료체계는 응급환자의 발생 현장에서부터 의료
기관으로의 이송과 이송 중 응급조치,그리고 의료
기관의 진료로 이어지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아우르
는 말입니다.
응급의료는 골든타임 안에 치료를 받아야하기에 우
리 지역 내 응급실이 더 경쟁우위에 있으며,그 만큼
완결된 응급의료체계를 갖추어야 합니 다.
이에, 우리 도는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지역의 소방본부, 응급의료기
관과 더불어 응급의료지원단을 신규 구성하여 환자발생,처치 및 이송,병
원치료,신속전원 등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히, 닥터헬기를 도입으로 도서 등 의료취약지역 중심의 응급환자 이송
체계를 구축하여 3대 중증응급질환(중증외상,심금경색,뇌혈관질흰-) 사
망를 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응급의료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위한 응급의료소식지 발간을 기반으로 충남
도내 응급의료체계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지기를 기대합니다
3.3 센터장님 인사말씀
반갑습니 디-.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 장으로 일하고
있는 최한주라고 합니다. 지면으로나마 여러분께 인
사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도청,시청,보
건소, 소방, 지역의료기관 등 도민 건강의 최전선에
서 뛰고 계시는 분들을 도와 노력한 시간들이 저희
를 이렇게 소개할 수 있는 지면으로 태어난 것 같아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혹시 ‘1339’ 전화번호 기억하시나요? 명절이나 휴
일,병의원을 이용하고자 하시거나 질병에 대한 문
의사항이 있으실 때 아마 이용하셨을 텐데 언제부터인가 서비스가 중단되
었을 겁니디•. 저희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는 ‘충남1339정보센터’의 후신으
로 2012년부터 도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3년부터 센터장을 맡
고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응급의료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을 평가하며, 도내 응급의료관련 업무를 기획, 보조하는
일 등 입니다. 대민 안내나 교육의 기능은 119 소방 조직에 이관하고 주로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일반 민원인들에
게는 생소한 이름일 겁니디-. 저희들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일하는 ‘중앙음
급의료정보센터’ 산하 기관으로 전국의 응급의료 정보관련 업무를 함께 하
고 있습니다. 아직도 전국민에게 아픔을 준 재난, 세월호 사건 때에도 대민
응급의료업무의 일환으로 적극 참여한 기억이 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올해부터 도지사님 이하 도청 식품의약과,충남소방본부,
도내 응급의료센터 교수진 등의 참여 하에 우리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자 하는 응급의료관련정책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통칭 ‘응급의료네트워크
구축사업’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시도 응급의료관련 정책을 제안하고 수행
하는 ‘Think-Tank’ 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도민에 대해서는 우리 시도 에서 일어나는 각종 응급의료관련 정책을 소개하며 응급처치에 대하여 관
심을 갖는 분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
다. 지역내의 응급의료에 대한 요구도는 높아져 가지만 적절한 행정적 대
응이 어려운 것이 우리도의 현실이고 도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정책을 세
워보려 해도 우리도의 맨살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조차 없는 것
이 현실입니다. 이 사업을 통하여 우리의 현실을 파악하고 도민들에게 실
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
어 심정지를 포함한 응급질환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교육이
필요한 곳에 교육할 수 있는 정보와 기관들을 매개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
시하겠습니다.
작은 것이나마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아직 조직이나 역할이 미흡하지만
점차 우리 도민의 피부에 체감될 수 있는 응급의료 관련 활동을 펼쳐 갈
것이며 충청남도가 도민에게 최선의 응급의료를 제공하는 데에 일조할 계
획을 갖고 있습니다.
도민에게 사랑받는,최소한 해를 끼치지 않는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가 되
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응원해 주십시오.
충남 응급의료정보센터 설립근거 기본 사업 내용
응급의료에 관련 법률 제 27조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설치 및 운영)
연혁
2012.3.21
119 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및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
응급의료정보 충실도 관리
• 중증응급질환 수용가능 정보시스템 관리
• 구급차 현황조사 및 출동 및 처치기록지 관리
• 의약업소 개 • 폐업 정보 수집 및 등록 관리
• 명절 비상진료기관 수집체계
• 업무 지원 및 시스템 교육
• 자동심장충격기(AED) 보급 정보 현황 관리 및 교육
응급의료 시행계획 수립지원
• 지역 응급의료 현황 파악 및 분석
• 응급의료시행계획 지원 및 현황 점검 및 모니터링
• 지역응급의료 발전을 위한 워크숍 개최 지원
통계 및 지표조사
• 응급의료 통계연보 작성을 위한 지표조사
응급환자 등록체계 관리
• 기관별 NEDIS 입력현황 모니터링
• 정기적인 데이터 분석결과를 통한 질관리 모니터링
• 오류, 재검토 71준별 검토 및 원인 파악하여 교육 및 관리
응급의료기관평가
• 충남도 내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법정기준(시설, 인력. 장비 및)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인 측면(구조, 과정,공공영역)에 대하여 연 1회 평가함
• 병상정보신뢰도평가
4. 충청남도 응급의료네트워크 구축사업
4.1 도내 응급의료네트워크 고도화
수행방안
- 모든 도민이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내 응급의료 네트워크의 고도화 추진
- 지역 내 응급의료 협력체계 강화 및 정책 실행을 위한 행정지원단을 운영하여 응급의료 관련 지표 산출 및 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 응급의료지원단의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 위탁 운영을 통하여 중립적이고 통합된 조직 운영
응급의료지원단 역할
- 응급의료 현황조사(연구) 및 평가
- 응급의료 관련 교육현황 모니터링
- 응급의료 관련 사업 및 교육 홍보
- 충남응급의료네트워크 홈페이지 운영
- 충남응급의료시행계획 정책 수립 지원
- 닥터헬리 운영을 위한 행정지원 및 네트워크 구축지원
4.2 중남응급의료네트워크 허브 훈폐이지 구죽
- 도내 응급의료네트워크 보조 및 감시자로서의 역할 극대화
- 도내 응급의료 정책,교육, 관련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허브 마련
- 심폐소생술 교육 관련 자료 및 각 교육일정 소개
- 응급의료지원단의 임무 중 하나로 역할 부여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함
4.3 도민교육을 위한 표준화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장비 확보
배경
- 심정지 환자의 소생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발견자에 의한 초기 심폐소생술 시행률의 증가가 결정적인 요소의 하나임
- 도내에서 다양한 교육 주체에 의한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관별,교육자별 교육방법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고 수준도 천차만별임
- 심폐소생술 시행지침에 근거한 표준화된 교육방법의 보급 필요
- 도내에서 시행되는 일반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의 정확한 현황 파악이 필요
- 지역별, 직역별, 연령별 적확한 현황 파악을 통하여 작동 가능한 대응 전략 수립 및 정책의 수행이 가능하게 될 것임
심폐소생술 교육 인력현황 및 대상자 관리
- 시 • 군 소방서 별 전문 교육인력 현황 파악
- 도내 지역별 교육현황 및 운영프로그램 현황 파악
일반인 대상으로 실시하는 CPR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표준화된 CPR 교육 자료 개발
- 효울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노하우 나눔
- 도내 심폐소생술 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자료 배포
5. 도민과의 도지사 약속
5.1 응급의료 체계와 공공의료 서비스 정비
① 응급의료대응체계 확충
• 응급환자 수용 응급의료기관 품질 제고
• 권역외상센터 운영 (365일/24시간 전문의료진 대기)
• 응급의료 지원단 운영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및
심폐소생술 캠페인 전개
• 민간 이송구급차 신고• 허가제 실시 및 요금미터기 설치로
구급품질 제고
② 도서산간 및 독거노인 중심 등 응급의료 취약지구 해소
•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운영 지원
• 응급의료 취약지역(금산,서천) 해소
• 닥터헬기 도입을 통한 골든타임 유지
5.2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 설립근거
응급의료에 관련 법률 제 27조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설치 및 운영)
연혁
2012.3.21
119 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및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
2012.3.22
보건복지부
- 각 권역센터 간(구)응급의료정보센터 위탁계약 해지 및
국립중앙의료원(중앙응급의료센터 )에 응급의료정보센터 업무 위탁
2012.7.5
국립중앙의료원 직제규정 및 직제규정 시행규칙 개정으로
중앙응급의료센터 산하에 16개 지역응급의료정보센터 직제 확정
5.3 국장님 인사말씀
안녕하세요? 충청남도 복지보건국장 유병 덕입니다.
응급의료체계는 응급환자의 발생 현장에서부터 의료
기관으로의 이송과 이송 중 응급조치, 그리고 의료
기관의 진료로 이어지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아우르
는 말입니다.
응급의료는 골든타임 안에 치료를 받아야하기에 우
리 지역 내 응급실이 더 경쟁우위에 있으며, 그 만큼
완결된 응급의료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에, 우리 도는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지역의 소방본부,응급의료기
관과 더불어 응급의료지원단을 신규 구성하여 환자발생,처치 및 이송,병
원치료, 신속전원 등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닥터헬기를 도입으로 도서 등 의료취약지역 중심의 응급환자 이송
체계를 구축하여 3대 중증응급질환(중증외상,심금경색,뇌혈관질환) 사
망를 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 다.
응급의료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위한 응급의료소식지 발간을 기반으로 충남
도내 응급의료체계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지기를 기대합니다.
5.4 센터장님 인사말씀
반갑습니다 .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장으로 일하고
있는 최한주라고 합니다. 지면으로나마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도청, 시청,
보건소, 소방, 지역의료기관 등 도민 건강의 최전
선에서 뛰고 계시는 분들을 도와 노력한 시간들이
저희를 이렇게 소개할 수 있는 지면으로 태어난 것
같아 마음이 따뜻해집 니다.
혹시 ‘1339’ 전화번호 기억하시나요? 명절이나 휴
일,병의원을 이용하고자 하시거나 질병에 대한 문
5 의사항이 있으실 때 아마 이용하셨을 텐데 언제부터인가 서비스가 중단
되었을 겁니다. 저희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는 '충남1339정보센터’의 후
신으로 2012년부터 도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3년부터 센터장
을 맡고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응급의료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을 평가하며, 도내 응급의료관련 업무를 기획, 보조
하는 일 등 입니다. 대민 안내나 교육의 기능은 119 소방 조직에 이관하고
주로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일반 민원
인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일 겁니디-. 저희들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일하는
'중앙응급의료정보센터’ 산하 기관으로 전국의 응급의료 정보관련 업무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전국민에게 아픔을 준 재난,세월호 사건 때
에도 대민응급의료업무의 일환으로 적극 참여한 기억이 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올해부터 도지사님 이하 도청 식품의약과,충남소방본
부,도내 응급의료센터 교수진 등의 참여 하에 우리도가 의욕적으로 추진
하고자 하는 응급의료관련정책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통칭 ‘응급의료네트
워크 구축사업’입니디-. 내부적으로는 시도 응급의료관련 정책을 제안하고
수행하는 ‘Think-Tank’ 로서의 역할을 딤•당하고 도민에 대해서는 우리 시도에서 일어나는 각종 응급의료관련 정책을 소개하며 응급처치에 대하 ; 여 관심을 갖는 분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역내의 응급의료에 대한 요구도는 높아져 가지만 적절한 행정
적 대응이 어려운 것이 우리도의 현실이고 도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정책
을 세워보려 해도 우리도의 맨살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조차 없
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사업을 통하여 우리의 현실을 파악하고 도민들
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
다. 더불어 심정지를 포함한 응급질환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교육이 필요한 곳에 교육할 수 있는 정보와 기관들을 매개할 수 있도록
방법을제시하겠습니다.
작은 것이나마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아직 조직이나 역할이 미흡하지만
점차 우리 도민의 피부에 체감될 수 있는 응급의료 관련 활동을 펼쳐 갈
것이며 충청남도가 도민에게 최선의 응급의료를 제공하는 데에 일조할
계획을갖고있습니다.
도민에게 사랑받는,최소한 해를 끼치지 않는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디-. 응원해 주십시오.
6. 충청남도 응급의료네트워크 구축사업
6.1 도내 응급의료네트워크 고도화
수행방안
- 모든 도민이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내 응급의료 네트워크의 고도화 추진
- 지역 내 응급의료 협력체계 강화 및 정책 실행을 위한 행정지원단을 운영하여 응급의료 관련 지표 산출 및 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 응급의료지원단의 충남응급의료정보센터 위탁 운영을 통하여 중립적이고 통합된 조직 운영
응급의료지원단 역할
- 응급의료 현황조사(연구) 및 평가
- 응급의료 관련 교육현황 모니 터링
- 응급의료 관련 사업 및 교육 홍보
- 충남응급의료네트워크 홈페이지 운영
- 충남응급의료시행계획 정책 수립 지원
- 닥터헬리 운영을 위한 행정지원 및 네트워크 구축지원
6.2 충남응급의료네트워크 허브 홈페이지 구축
- 도내 응급의료네트워크 보조 및 감시자로서의 역할 극대화
- 도내 응급의료 정책, 교육, 관련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허브 마련
- 심폐소생술 교육 관련 자료 및 각 교육일정 소개
- 응급의료지원단의 임무 중 하나로 역할 부여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함
6.3 도민교육을 위한 표준화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장비 확보
배경
- 심정지 환자의 소생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발견자에 의한 초기 심폐소생술 시행률의 증가가 결정적인 요소의 하나임
- 도내에서 다양한 교육 주체에 의한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관별, 교육자별 교육방법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고 수준도 천차만별임
- 심폐소생술 시행지침에 근거한 표준화된 교육방법의 보급 필요
- 도내에서 시행되는 일반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의 정확한 현황 파악이 필요
- 지역별, 직역별, 연령별 적확한 현황 파악을 통하여 작동 가능한 대응 전략 수립 및 정책의 수행이 가능하게 될 것임
심폐소생술 교육 인력현황 및 대상자 관리
- 시 • 군 소방서 별 전문 교육인력 현황 파악
- 도내 지역별 교육현황 및 운영프로그램 현황 파악
일반인 대상으로 실시하는 CPR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표준화된 CPR 교육 자료 개발
- 효울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노하우 나눔
- 도내 심폐소생술 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자료 배포